Skip to content

메타인지 놀이수업

March 11, 2018

✿ 일심동체 퀴즈

  1. 교사가 문제를 내면 각 모둠은 골든벨 판에 답을 적는다.
  2.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답을 드는데 모두 다 같은 대답을 하면 성공.
  3. 만약에 다른 대답을 쓰면 그 모둠은 창의적이라고 싱찬해 줌.

 

✿ 퀴즈퀴즈 트레이드(포스트잇 넌센스 퀴즈)

  1. 포스트잇을 나누어 제일 윗칸엔 이름, 두번째 칸에는 문제, 세번째 칸은 4~5칸을 만들어 비워둔다.
  2. 문제를 적고,  돌아다니면서 사람을 만난다.
  3. 가위바위보를 한다. 이긴 사람이 먼저 문제를 낸다. 그리고 진 사람이 문제를 낸다. 답을 맞췄으면 세번째칸에 동그라미를, 못 맞췄으면 엑스표를 한다.
  4. 문제를 서로 불러줬으면 문제를 교환하고 하이파이브를 하고 다른 사람을 찾는다.
  5. 세번째칸에 표시를 다 했으면 칠판에 붙인다. 보통 칠판에는 문제를 낸 횟수가 적혀있다. 5명에게 물어보면 5,4,3,2,1을 쓴다. 저 숫자는 문제를 맞추지 못한 수이다.
  6. 모두 붙이면 아무도 못 맞추지 못한 문제를 불러주고 답을 아는 사람을 일어 나게 한다. 5명 이상 일어나면 동시에 답을 말하게 한다. 답을 말하지 못하면 문제를 낸 사람이 답을 말해준다.

✿ 모둠 스피드 퀴즈

  1. 종이 카드 16장을 준비한다.
  2. 그 날 배운 주제의 핵심 단어를 적는다. 또는 교사가 안내하는 주제에 대한 단어를 적는다. 이 때 나만 아는 단어가 아닌 여러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알려진 단어를 적는다.
  3. 모둠원 중 한 명은 남아서 시간을 재고, 문제 설명을 메타인지에 맞게 설명했는지 확인한다,
  4. 문제를 맞추러 가는 모둠원 중 설명할 사람 한 명을 정한다.
  5. 남아있는 사람과 문제를 설명하는 사람은 한 활동이 끝나면 바꿀 수 있다.
  6. 교사의 지시에 따라 모둠 이동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문제를 맞춘다.

✿ Pick Me Up 게임

  1. 모둠에서 그 날 배운 내용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문장으로 만든다. (글자수는 지정해주면 좋음.)
  2. 그 중 핵심단어를 선택해서 지운다.
  3. 지운 자리에 포스트 잇을 붙이고 지운 단어를 연상하게 하는 그림을 그린다.
  4. 포스트잇을 떼어서 아래에 자유로 붙인다.
  5. 모둠별로 이동하여 다른 모둠이 낸 문제를 보고 문장을 완성한다. 문제를 낸 모둠은 확인한다.
Leave a Com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