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제자들

January 24, 2013

나의 교육 모토는 ‘데리고 있을 때 잘하자’다. 인간 관계가 지속되는건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니다. 각각의 사람들마다의 관계도 내가 주관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관을 하신다.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 내가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 현재 있는 동안에 최선을 다하고 앞으로의 일은 기대하지 않기로 했었다.

나는 대체로 학생들이나 학부모 운이 좋다. 내가 잘나서도 아니고 대단한 아이들이나 어마어마한 학부모들을 만났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1년을 함께 지내면서 아이들이 나를 믿고 따라주고, 가정에서 학부모님들이 나를 믿어주시는 분들을 만났다는 이야기이다. 아이들이 나의 진심을 알아주기 때문에 내가 가끔씩 버럭해도 마음에 앙금을 남기지 않는다. 부모님들도 나를 믿어주시기 때문에 종종 내가 실수를 해도 넘어가 주고 이해해주신다. 그래서 나도 1년동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아이들을 가르치려고 한다.

올해가 햇수로 교직생활 20년을 맞이했다. 이렇게까지 오래 교직에 있을 줄은 몰랐다. 여전히 나는 새내기 교사 같은데 벌써 저만큼의 경력을 가졌으니 책임감이 더 느껴진다. 지금도 계속 배우고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아이들을 더 잘 이해하고 도와주려고 노력 중이다.그동안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고 중간중간 일들도 있었지만 내가 만났던 아이들에게 고맙고 미안하다. 그 당시에는 나름 좋은 방법이라고 아이들에게 적용을 했을 텐데 그 방법이 안맞는 아이들도 있었을거다.

지난 목요일에 07년 6학년 3반 녀석들 몇몇을 만났다. 그리고 오늘 한 녀석을 점심 먹은 장소에서 우연히 만났다. 아이들에게 참 고마웠다. 내가 뭐 대단한 선생님이라고 연락을 해서 만나줬으니 말이다. 아이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난 아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07년 녀석들뿐만이 아니라 내가 처음 교직에 발을 내딛은 1993년부터 난 아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다. 내가 아이들에게 주는게 많다고 생각했었는데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 내가 아이들에게 받은 사랑을 앞으로 내가 만날 아이들에게 전해줘야하라고 다짐도 했다.

그러고 보면 매해 서로 다른 성향의 아이들을 만났었고 그 해마다 아이들의 특징과 우리 반의 분위기가 다 달랐었다. 제일 감사했던건 아이들이 학교다니는 걸 재미있어했다는거다. 내가 뛰어난 선생님이었다기 보다는 아이들끼리 서로 재미있게 지냈다. 다툼이나 갈등이 당연히 있었지만 나의 학급 경영에 있어서 최우선순위가 아이들이 서로 협동하며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었기 때문에 아이들의 관계를 끊임없이 관찰하고 아이들이 서로 잘 지내도록 독려했었다. 요즘 화두가 되는 ‘소통’이나 ‘감정코칭’등에서도 중요한 핵심 단어는 ‘이해, 존중, 경청, 공감’이었다. 내가 어떤 이론적 이해를 가지고 있었던건 아니지만 위의 저 네 단어를 실천하도록 나름 노력을 했었다. 다행이 아이들이 잘 따라와 주었고 가정에서도 협조를 해주셔서 우리반의 분위기가 괜찮았었다.

내가 만났던 아이들을 떠올려 본다. 모든 아이들을 기억하지는 못한다. 만나서 얼굴을 보고 나와 함께 공부한 년도를 이야기하면 대부분 기억이 나겠지만 혼자 떠올리려니 얼굴 몇 번 더 본 아이들이 먼저 떠오른다. 내가 20년동안이나 교직에 있도록 힘과 용기를 준 고마운 나의 제자들. 앞으로도 나를 믿어준 제자들과 학부모님들께 부끄럽지 않은 교육자가 되겠다..

From → Uncategorized

Leave a Com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